배너 닫기
후원하기
뉴스등록
포토뉴스
RSS
네이버톡톡
맨위로

[아유경제_부동산] ‘2023 토지ㆍ지적관리업무’ 최우수 기관에 서울 중구 선정

토지 정책ㆍ부동산평가ㆍ부동산관리ㆍ공간측량ㆍ지적 재조사 5개 분야로 평가

등록일 2023년12월29일 16시12분 URL복사 기사스크랩 프린트하기 이메일문의 쪽지신고하기
기사글축소 기사글확대 트위터로 보내기싸이월드 공감 네이버 밴드 공유


[아유경제=송예은 기자] 서울 중구(청장 김길성)가 서울시에서 주관한 `2023 토지ㆍ지적관리업무 평가`에서 부동산평가 분야 최우수기관으로 선정됐다고 전해졌다.

토지ㆍ지적관리 업무평가는 토지ㆍ지적 업무 전반에 관한 사항을 평가해 우수 기관과 유공자를 표창하고 수범 사례 등을 공유하기 위해 매년 실시하고 있다.

이번 평가는 지난해 10월부터 올해 9월까지 기간을 대상으로 이뤄졌다. 서울시는 자치구에서 추진한 토지ㆍ지적 업무 관련 실적을 ▲토지 정책 ▲부동산평가 ▲부동산관리 ▲공간측량 ▲지적 재조사 5개 분야로 나눠 평가했다.

이번 선정에서는 구가 개발부담금 조기 납부에 따른 일부 환급 방법을 개선한 것이 높게 평가받았다. 기존에는 납부 의무자가 개발부담금을 조기 납부한 후 환급 신청, 환급계좌 고지 등 별도 과정을 거쳐 환급을 받는 형태였다. 구는 납부 의무자의 편의를 돕기위해 조기 납부와 동시에 환급하는 방식을 도입했다. 간소해진 절차와 단축된 환급 기간에 민원인의 만족도가 높았다.

부과건 모두 조기 징수하는 성과를 달성하기도 했다. 올해 각종 토지개발사업 시행에 따른 개발이익을 환수해 총 44억 원대의 개발부담금을 부과ㆍ징수했다. 세외수입을 증대하고, 투기행위 방지 및 효율적인 토지이용을 촉진했다.

구는 이러한 성과를 바탕으로 국토교통부에 「개발이익 환수에 관한 법률」 등 법령 개정을 적극적으로 건의하기도 했다.

한편, 구는 민원인의 편의를 위해 다양한 행정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으며, `365 열린 창구`를 운영해 구민들이 연중 제시하는 의견을 받고 있다.

ⓒ AU경제(http://www.areyou.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송예은 기자 기자 이기자의 다른뉴스
올려 0 내려 0
관련뉴스 - 관련뉴스가 없습니다.
유료기사 결제하기 무통장 입금자명 입금예정일자
입금할 금액은 입니다.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

가장 많이 본 뉴스

경제 사회 정치 세계 만평

포토뉴스 더보기

기부뉴스 더보기

현재접속자 (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