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너 닫기
후원하기
뉴스등록
포토뉴스
RSS
네이버톡톡
맨위로

[아유경제_부동산] SH, 올해 7월까지 ‘영등포 공공주택지구 S-1블록’ 건축 설계공모 시행

창의ㆍ혁신적 디자인 갖춘 지속가능한 설계안 선정 예정

등록일 2024년06월18일 17시55분 URL복사 기사스크랩 프린트하기 이메일문의 쪽지신고하기
기사글축소 기사글확대 트위터로 보내기싸이월드 공감 네이버 밴드 공유


[아유경제=송예은 기자] 서울주택도시공사(SH)가 이른바 `영등포 쪽방촌`을 정비하기 위한 건축설계(안)을 공모한다고 밝혔다.

SH는 영등포구 경인로 832(영등포동) 일원의 `영등포 공공주택지구 S-1블록`에 대한 건축 설계공모를 `프로젝트서울` 누리집에 공고하고, 설계안을 접수받는다고 밝혔다.

SH는 `서울시 공공주택 디자인 혁신 가이드라인` 및 `백년주택을 위한 고품질ㆍ고품격 공공주택 특화평면 가이드` 등에 따라 창의적이고 혁신적인 디자인을 갖춘 지속가능한 설계안을 선정해 시민 삶의 질과 도시 품격 향상에 기여할 방침이다.

`서울영등포 공공주택지구 조성사업`은 오랫동안 개발되지 않고 방치돼 주거환경이 열악하고 낙후된 `영등포 쪽방촌`을 재정비하고 쪽방촌 거주민과 서울시민에게 양질의 주택을 공급하는 사업이다. SH-한국토지주택공사(LH)-영등포구가 협약을 체결해 공동 시행하는 최초의 공공주도 쪽방촌 정비 사업이다.

공공주택지구는 3개 블록으로 ▲S-1블록은 SH가 ▲A-1블록은 LH가 개발하며 ▲M-1블록은 매각 부지로 향후 민간 건설사가 개발해 주택 총 782가구(통합임대 461가구ㆍ공공분양 182가구ㆍ민간분양 139가구)가 들어설 전망이다.

SH 등 사업시행자들은 쪽방촌 주민이 거주할 수 있는 이주 단지를 먼저 조성한다. 고가도로 하부에 96실 규모 이주단지를 먼저 건설해 A-1블록, M-1블록 주민이 이주하며, LH가 A-1블록 주택을 건설하면 S-1블록 내 쪽방주민이 A-1블록으로 이주 후 S-1블록 주택을 건설하는 순환이주 방식이다. 이를 통해 기존 쪽방촌 주민들의 불편을 최소화하고 재정착을 지원한다는 복안이다.

SH가 이번에 공모하는 `서울영등포 공공주택지구 S-1블록` 은 부지면적 3627㎡의 일반상업지역으로, 용적률 최대 800%를 적용해 공동주택 273가구, 업무시설 및 근린상업시설 등이 들어서는 주상복합 건축물이다.

이번 공모 참가를 희망하는 업체는 이달 21일까지 서울시 설계공모 공식 누리집 `프로젝트서울`을 통해 참가 등록을 할 수 있다.

국내ㆍ외 건축사는 모두 공모에 참여 가능하며, 총 3인까지 공동으로 응모할 수 있다. 다만, 외국 건축사 자격만 있는 경우 국내 건축사와 공동으로 참여해야 한다.

설계공모(안) 접수 마감일은 오는 7월 31일이며, 이날 공모 심사위원 명단을 공개할 예정이다. 공모 심사위원회는 올해 8월 13일이며, 심사 결과 발표는 다음날인 14일 진행한다.

김헌동 SH 사장은 "`영등포 쪽방촌`을 순환이주 방식으로 정비해 `내몰림 없는 따뜻한 개발, 사람 중심의 쪽방촌 복합개발`을 시행할 것"이라며 사업을 신속히 추진해 쪽방촌 주민들이 하루빨리 열악한 주거환경에서 벗어나 새 보금자리로 옮길 수 있도록 지원할 것과 서울시민에게 영등포역세권에 위치한 `고품질 백년주택`을 공급해나갈 것을 약속했다.

ⓒ AU경제(http://www.areyou.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송예은 기자 기자 이기자의 다른뉴스
올려 0 내려 0
관련뉴스 - 관련뉴스가 없습니다.
유료기사 결제하기 무통장 입금자명 입금예정일자
입금할 금액은 입니다.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

가장 많이 본 뉴스

경제 사회 정치 세계 만평

포토뉴스 더보기

기부뉴스 더보기

현재접속자 (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