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너 닫기
후원하기
뉴스등록
포토뉴스
RSS
네이버톡톡
맨위로

[아유경제_부동산] 서울시의회 최진혁 의원 “김포공항 일대 신속한 고도제한 해제 필요”

등록일 2024년10월18일 12시03분 URL복사 기사스크랩 프린트하기 이메일문의 쪽지신고하기
기사글축소 기사글확대 트위터로 보내기싸이월드 공감 네이버 밴드 공유


[아유경제=조명의 기자] 서울 강서구 김포공항 주변 고도제한의 신속한 해제가 필요하다는 의견이 제기됐다.

서울시의회 주택공간위원회 소속 최진혁 의원(국민의힘ㆍ강서구 제3선거구)은 최근 「김포공항 주변 지역 고도제한 완화 촉구 건의안」을 대표발의 했다고 밝혔다.

이번 건의안은 김포공항이 위치한 강서구가 지역구인 서울시의회 강석주ㆍ경기문ㆍ김춘곤ㆍ최진혁ㆍ김경훈 의원 5인이 공동으로 발의했으며, 이 중 최 의원이 대표발의자로 나섰다.

김포공항 주변 지역은 항공기의 안전한 이ㆍ착륙을 위해 건축물 높이에 제한을 두고 있다. 이로 인해 인근 지역 주민의 재산권 침해와 재건축ㆍ재개발사업 추진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

이번 건의안은 국제민간항공기구(ICAO)의 고도제한 국제기준 개정 논의에 발맞춰 김포공항 주변의 개발 가능성을 높이고 지역 경제 활성화를 도모하고자 제안됐다.

최근 ICAO에서 논의 중인 고도제한 국제기준 개정안은 회원국의 의견을 수렴해 이르면 2025년 개정안 의결, 2028년 전면 시행할 예정인 것으로 알려져 있다. 하지만 개정안이 실제로 국내에 적용되기까지는 시간이 추가로 소요될 수 있어 정부 차원의 신속한 대응과 조기 적용이 필요하다는 지적이다.

이에 건의안은 ▲ICAO가 회원국의 의견을 충분히 수렴해 고도제한 완화를 적극 검토할 것 ▲국회와 정부가 기준 개정 추진 동향을 파악해 국내에 조기 적용할 수 있도록 사전에 제도적 기반을 마련할 것 ▲서울시가 기준 적용에 대해 유관 부처ㆍ기관과의 협력을 통해 고도제한 완화를 조기 추진할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을 주문했다.

최 의원은 "김포공항 주변 지역은 수십년 동안 항공기 이착륙 소음뿐만 아니라 고도제한으로 인한 재개발ㆍ재건축 사업성 부족으로 주민 피해가 심각했다"며 "이번 건의안에 고도제한 완화에 대한 주민의 염원을 담았다"라고 밝혔다.

그는 이어서 "`김포공항 도시재생 혁신지구(국가시범지구)가 지정 고시되면서 혁신 신사업 육성을 통한 경제거점 조성도 가능해졌다"며 "고도제한 완화로 더 큰 시너지를 낼 것으로 기대된다"고 덧붙였다.

ⓒ AU경제(http://www.areyou.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조명의 기자 기자 이기자의 다른뉴스
올려 0 내려 0
관련뉴스 - 관련뉴스가 없습니다.
유료기사 결제하기 무통장 입금자명 입금예정일자
입금할 금액은 입니다.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

가장 많이 본 뉴스

경제 사회 정치 세계 만평

포토뉴스 더보기

기부뉴스 더보기

현재접속자 (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