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너 닫기
후원하기
뉴스등록
포토뉴스
RSS
네이버톡톡
맨위로

[아유경제_부동산] 코레일-광명시, KTX 광명역 철도부지 복합개발 추진

등록일 2024년10월23일 12시25분 URL복사 기사스크랩 프린트하기 이메일문의 쪽지신고하기
기사글축소 기사글확대 트위터로 보내기싸이월드 공감 네이버 밴드 공유


[아유경제=조명의 기자] 한국철도공사와 경기 광명시가 KTX 광명역 주차장 부지 공간혁신구역 개발을 위해 힘을 모은다.

한국철도공사는 이달 22일 광명시청에서 광명시와 KTX 광명역 일원 철도부지 복합개발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이번 협약은 지난 7월 국토교통부에서 `공간혁신구역`으로 선정한 광명역 주차장 부지 등 2만6000㎡ 면적의 역세권을 성공적으로 개발하기 위한 것이다.

공간혁신구역은 유휴부지 등 지자체가 신청한 부지를 도심의 성장거점으로 조성하기 위해 국토교통부가 건축물 용도와 용적률 등의 규제를 완화시켜주는 특례구역이다.

KTX 광명역 부지는 산업경제 활동으로 성장이 예상되는 교통거점지역으로 인정받아 사업 후보지로 선정됐다.

두 기관은 이번 협약을 통해 향후 개발구상, 타당성 조사와 개발가이드라인 수립 등에 적극 협력하기로 했다. 코레일은 노후 주차장 부지에 대해 복합개발사업을 추진하고, 광명시는 관련 인ㆍ허가 등 행정사항에 대해 지원을 담당한다.

해당 부지는 내년도 개발계획 수립을 시작으로, 사업자 공모, 설계, 인ㆍ허가 등을 거쳐 2028년부터 본격 개발에 착수할 계획이다.

코레일 관계자는 "유관 기관과 협력해 광명역 역세권을 첨단 융ㆍ복합시설을 갖춘 고밀도 복합공간으로 개발해 공간혁신을 이끄는 도심의 명소로 만드는 데 힘을 모으겠다"라고 말했다.

ⓒ AU경제(http://www.areyou.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조명의 기자 기자 이기자의 다른뉴스
올려 0 내려 0
유료기사 결제하기 무통장 입금자명 입금예정일자
입금할 금액은 입니다.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

가장 많이 본 뉴스

경제 사회 정치 세계 만평

포토뉴스 더보기

기부뉴스 더보기

현재접속자 (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