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너 닫기
후원하기
뉴스등록
포토뉴스
RSS
네이버톡톡
맨위로

[아유경제_부동산] 한국지역난방공사, ‘열수송망 통합 시스템’ 공간정보 활용 경진대회 대상 수상

등록일 2024년11월07일 11시15분 URL복사 기사스크랩 프린트하기 이메일문의 쪽지신고하기
기사글축소 기사글확대 트위터로 보내기싸이월드 공감 네이버 밴드 공유


[아유경제=조명의 기자] 제6회 공간정보 활용ㆍ아이디어 경진대회 대상에 한국지역난방공사의 열 수송망 통합 시스템과 동덕여대ㆍ동국대 연합팀의 노인 교차로 안전을 신호시스템이 뽑혔다.

국토교통부(장관 박상우ㆍ이하 국토부)는 이달 7일 경기 고양시 일산킨텍스에서 개최 중인 `K-Geo Festa`에서 제6회 공간정보 활용ㆍ아이디어 경진대회(이하 경진대회) 수상작을 발표한다고 밝혔다.

경진대회는 공간정보 활용 우수사례와 아이디어를 발굴해 공간정보 활용을 촉진하고 저변을 확대하고자 마련했다. 올해부터는 공공(`공간정보 활용 경진대회`)과 민간(`공간정보 활용 아이디어 경진대회`) 분야를 구분해 개최했던 경진대회를 통합했다.

지난 9월 9일부터 27일까지 접수된 51건(공공 부문 21건ㆍ민간 부문 30건) 중 1차 서면심사로 우수작 공공 5건, 민간 5건 총 10건을, 2차 발표심사를 거쳐 부문별 수상작을 선정했다.

공공 부문 대상을 수상한 한국지역난방공사 열수송처는 공간정보 기반의 신속한 난방 대응 체계를 강화하기 위해 K-Geo 플랫폼의 행정공간정보와 브이월드 지도 API를 연계한 열수송망 통합 시스템(`한난맵`) 구축으로 높은 평가를 받았다.

최우수상은 국립공원공단 한려해상국립공원사무소와 한국수자원공사 물환경계획처, 우수상(2팀)은 경기도청 교통정보과와 인천소방본부 119종합상황실이 각각 받는다.

민간 부문에서는 동덕여자대학교 경제학과, 동국대학교 지리교육학과 연합팀이 수상한다. 노인의 안전한 교차로 횡단을 위해 노드(Node)ㆍ링크(Link), 교통사고 위치, 국가관심지점정보(POI) 등의 공간정보를 중첩 분석해 위험 구역을 선정하고 맞춤형 신호 시간을 도출했다.

최우수상은 인하대학교 공간정보공학과와 서울시립대학교 공간정보공학과, 우수상은 인하공업전문대학교 공간정보빅데이터학과와 ICTE communications, 데이썬, 국토연구원 연합팀이 수상한다.

국토부 관계자는 "이번 통합된 경진대회를 통해 다양한 융ㆍ복합 분야에 공간정보가 어떻게 활용될 수 있는지 확인하는 중요한 자리였다"며 "지속적으로 공공과 민간 부문의 우수사례ㆍ아이디어를 발굴ㆍ교류하고 적극 확산해 나가겠다"라고 밝혔다.

ⓒ AU경제(http://www.areyou.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조명의 기자 기자 이기자의 다른뉴스
올려 0 내려 0
관련뉴스 - 관련뉴스가 없습니다.
유료기사 결제하기 무통장 입금자명 입금예정일자
입금할 금액은 입니다.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

가장 많이 본 뉴스

경제 사회 정치 세계 만평

포토뉴스 더보기

기부뉴스 더보기

현재접속자 (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