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너 닫기
후원하기
뉴스등록
포토뉴스
RSS
네이버톡톡
맨위로

[아유경제_부동산] “서울시 그린벨트 풀리나”… 국토부 결정은?

등록일 2020년07월08일 19시08분 URL복사 기사스크랩 프린트하기 이메일문의 쪽지신고하기
기사글축소 기사글확대 트위터로 보내기싸이월드 공감 네이버 밴드 공유


[아유경제=박휴선 기자] 정부가 주택 공급 확대 방안으로 서울시 `개발제한구역(그린벨트)`을 해제할지 관심이 쏠리고 있다. 그린벨트는 도시의 무질서한 확산을 방지하고, 환경을 보전하기 위해서 설정된 녹지대를 말한다.

최근 더불어민주당 내부에서 서울 지역 부동산 공급 확대를 위해 "그린벨트를 해제해야 한다"라는 목소리가 나오고 있지만 당내에서도 의견이 갈리는 모습을 보였다.

지난 7일 이낙연 의원은 당 대표 출마 선언 기자회견에서 "공급 제한 규제를 완화하는 방안을 서울시와 협의할 필요가 있다"라며 "유휴 부지 등을 잘 활용해 주택 부지를 늘리는 방안이 가능하다"라고 말했다.

그러면서도 이 의원은 "서울 시내 그린벨트 해제와 관련해 서울시와 여러 차례 협의했다"라며 "박원순 서울시장이 그린벨트를 해제할 수 없다는 생각이 확고하다면 다른 방법을 놓고 논의하는 것도 현명한 방법"이라고 덧붙였다.

앞서 박 시장은 지난 6일 기자간담회에서 "그린벨트는 미래 세대를 위해 남겨놔야 할 보물과 같은 곳"이라며 그린벨트 해제에 대한 반대 의사를 확실히 밝혔다. 박 시장은 2018년 정부가 `수도권 주택공급 계획`을 발표하면서 그린벨트 해제를 검토하겠다고 했을 때도 반대 의사를 전한 바 있다.

한편, 문재인 대통령이 이달 2일 김현미 국토교통부(이하 국토부) 장관에게 추가적인 공급 확대 방안을 마련하라고 직접 지시한 만큼, 일각에서는 국토부가 그린벨트 직권 해제 카드를 사용할 수 있다는 관측도 나온다.

ⓒ AU경제(http://www.areyou.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박휴선 기자 기자 이기자의 다른뉴스
올려 0 내려 0
관련뉴스 - 관련뉴스가 없습니다.
유료기사 결제하기 무통장 입금자명 입금예정일자
입금할 금액은 입니다.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

가장 많이 본 뉴스

경제 사회 정치 세계 만평

포토뉴스 더보기

기부뉴스 더보기

현재접속자 (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