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너 닫기
후원하기
뉴스등록
포토뉴스
RSS
네이버톡톡
맨위로

[아유경제_사회] 제철소 용광로 브리더 밸브 문제 해결방안 찾았다!

등록일 2019년09월10일 15시39분 URL복사 기사스크랩 프린트하기 이메일문의 쪽지신고하기
기사글축소 기사글확대 트위터로 보내기싸이월드 공감 네이버 밴드 공유


[아유경제=박무성 기자] 환경부가 제철소 용광로 브리더 밸브 문제 해결방안을 찾아내 먼지 등 오염물질 저감이 기대된다.

지난 3일 환경부는 스위스 제네바 유엔본부에서 제철소 용광로의 조업 중단 가능성을 계기로 논란이 된 용광로 브리더 밸브 개방 문제가 정부, 업계, 전문가, 시민사회가 참여한 협의체에서 여섯 차례 논의 끝에 해법을 찾았다고 밝혔다.

이에 업계는 브리더 밸브에서 배출되는 주요 오염물질인 먼지를 줄이기 위해 정기 보수 작업 절차 및 공정개선을 시행한다. 환경부는 브리더 밸브 개방 시 불투명도 기준을 설정하고 배출되는 먼지량을 사업장의 연간 먼지 배출 총량에 포함해 관리할 예정이다. 민관 협의체는 브리더 밸브 개방 시 오염물질 배출과 관련해 근본적인 해결방안 마련을 위해 지난 6월 19일 발족했다.

그간 2개월 넘게 운영(지난 6월 19일~8월 29일) 하면서 브리더 밸브 개방 시 오염물질의 종류와 수준, 외국의 운영사례 및 저감방안 등을 조사했다. 민간협의체에서 확정된 저감방안에 따라 먼저, 업계는 브리더 밸브 개방 시 개방 일자, 시간 및 조치 사항 등을 인허가 기관(지자체, 유역ㆍ지방환경청)에 보고한다.

다음으로, 연료로 사용되는 석탄가루(미분탄) 투입을 조기에 중단(예: 최소 3시간 이전) 하고, 용광로 내 압력 조정을 위한 풍압을 낮게 조정하는 등 작업 절차 개선을 통해 먼지 배출도 최소화한다. 아울러, 4개의 브리더 밸브 중 방지시설과 연결된 세미 브리더 밸브의 활용도를 높이기 위해 환경부 주관으로 기술검토(2019년~2020년)를 거쳐 현장 적용을 추진할 예정이다.

국립환경과학원이 무인기(드론)를 통해 지난 5월 21일부터 7월 23일까지 4차례에 걸쳐 포스코 및 현대제철의 브리더 밸브 상공의 오염도를 시범 측정한 결과, 미분탄 투입을 조기에 중단하고 세미 브리더 밸브를 활용할 경우 그렇지 않은 경우보다 먼지가 적게 배출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업계는 공정개선을 통한 오염물질 배출 저감 이외에도 용광로 이외의 다른 배출원에 대한 환경시설 개선 투자도 확대한다. 제강 시설에 대한 집진기 추가 설치, 열처리로 등에 대한 질소산화물 저감 설비 설치, 코크스 원료 야적 시설에 대한 밀폐화 조치 등을 통해 날림(비산) 먼지도 저감할 예정이다.

환경부는 브리더 밸브에서 배출하는 오염물질 관리를 위해 불투명도 기준을 설정해서 관리할 예정이다. 시설 관리 기준에는 제철소 용광로에 대한 불투명도를 측정해 적정한 규제 수준을 마련하고, 날림(비산) 배출시설이 반영된다. 또한 해가 뜬(일출) 후 브리더 밸브 개방, 폐쇄회로텔레비전(CCTV) 기록 매체에 관련 사항 저장 등의 내용도 담긴다.

아울러 내년 4월 3일부터 시행되는 대기관리권역 및 사업장 총량제 확대와 연계해 브리더 밸브 개방 시 오염물질 배출량을 업체에서 배출하는 연간 오염물질 총량에 포함시켜 관리한다. 환경부는 주기적인 점검을 통해 이행 상황을 점검하고, 지역사회에서 이미 구성되거나 구성 예정인 협의체와도 이행상황 등을 공유할 예정이다.

이에 이번 민간협의체의 저감방안 이후 포스코 및 현대제철 두 업체가 공정개선, 브리더 밸브 운영계획 등을 포함한 변경 신고서를 제출하면 3개 지자체(충청남도, 전라남도, 경상북도)가 변경 신고 절차를 진행할 예정이다. 이렇게 업체가 변경 신고를 받으면 앞으로 추가적인 위법 발생 여지는 없어지게 된다.

금한승 환경부 대기 환경정책관은 "브리더 밸브 문제는 그간 관리 사각지대에 있었으나, 앞으로 적정관리를 통해 국민적 우려를 해소하는 한편, 업계와의 적극적인 소통을 통해 유사 사례의 재발을 막겠다"고 말했다.

ⓒ AU경제(http://www.areyou.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박무성 기자 기자 이기자의 다른뉴스
올려 0 내려 0
관련뉴스 - 관련뉴스가 없습니다.
유료기사 결제하기 무통장 입금자명 입금예정일자
입금할 금액은 입니다.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

가장 많이 본 뉴스

경제 사회 정치 세계 만평

포토뉴스 더보기

기부뉴스 더보기

현재접속자 (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