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너 닫기
후원하기
뉴스등록
포토뉴스
RSS
네이버톡톡
맨위로

[아유경제_부동산] 부산시, 서부산행정복합타운 건립 본격 착수

등록일 2023년11월06일 14시43분 URL복사 기사스크랩 프린트하기 이메일문의 쪽지신고하기
기사글축소 기사글확대 트위터로 보내기싸이월드 공감 네이버 밴드 공유


[아유경제=조명의 기자] 부산광역시는 이달 6일 오후 2시 30분 서부산 발전을 통한 부산의 동서균형 발전의 핵심적 역할을 수행할 서부산행정복합타운(제2시청사) 착수식을 개최하고, 본격적인 건립 준비에 들어간다고 밝혔다.

부산 사상구 학장동 사상드림스마트시티 부지에 건립되는 서부산행정복합타운에는 부산시의 발전을 책임질 다양한 기관들이 입주할 예정이다.

디지털전환을 주도할 부산시의 핵심 경제진흥기구인 테크노파크, 경제진흥원, 부산신용보증재단을 이전 배치하고, 동서 균형발전을 총괄하는 시 본청 도시균형발전실과 정보화 기구인 데이터센터, 부산연구원을 이전한다. 게임, 영상 콘텐츠 등 국내 콘텐츠 기업 260여 개를 집적하는 디지털 기업지원 복합센터도 함께 들어선다.

부산시는 사상공단을 4차 산업혁명 중심의 미래도시인 `사상드림스마트시티`로 변모시킨다는 계획을 추진 중이다.

사상드림스마트시티사업은 노후돼 경쟁력이 약화된 사상공단을 재정비해 부산의 새로운 성장동력이자 혁신성장의 거점으로 탈바꿈시키는 사업이다. 그동안 사업비 확보 등 사업추진에 있어 어려움이 있었지만, 2009년 사상공단이 재생사업 지구로 선정된 이후 14년 만에 사상드림스마트시티의 중심 허브인 서부산행정복합타운을 건립하게 됐다.

사상공단은 그간 산단 재생 기반 마련을 위해 도로확장, 도시철도 건설 등 기반 시설 확충을 지속적으로 추진해 왔으며, 환경개선을 위한 분뇨처리시설 현대화사업, 부족한 문화체육시설을 확충하기 위한 엄궁유수지 문화체육센터건립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또한 지식산업, 정보통신산업 등 업종고도화와 벤처기업 육성을 위한 지식산업센터 3곳이 건립 또는 건립 중이다.

이외에도 2020년 국토교통부 공모사업으로 선정된 바 있는 `산업단지 상상허브`의 활성화 구역 지정을 앞두고 있다. 활성화 구역으로 지정되면 문화, 편의시설, 상업, 주거 등 일과 삶과 문화가 공존하고 사람이 모여드는 지역으로 탈바꿈하게 된다.

이날 박형준 부산시장은 착수식 참석에 이어 오후 3시 20분 사상구 감전동에 있는 분뇨처리시설 현대화사업장을 방문해 사상드림스마트시티 정주환경 개선사업 현장을 직접 챙긴다.

현재 운영 중인 분뇨처리시설은 외부에 노출돼 분뇨처리시 발생하는 악취로 주변 지역주민들에 불편을 주고 있고 내구연한도 초과해 시설물 노후화가 급격히 진행되고 있다. 이에 2016년 부산시하수도정비기본계획에서 시설물 신설 필요성이 제기돼 현대화사업이 추진됐고, 타당성 조사, 2019년 기획재정부의 예비타당성조사를 거쳐 2020년 11월에 착공했다.

총사업비 1003억 원을 투자해 2024년 연말 준공을 목표로 하고 있으며, 지하에는 분뇨처리시설을 상부에는 관리동과 체육시설을 조성해 지역주민에게 휴식공간으로 제공한다.

박형준 시장은 "이번 서부산행정복합타운 건립을 시작으로 국가 발전의 대들보 역할을 해온 사상공단을 세계적인 경쟁력을 갖춘 산업혁신거점지역으로 발전시켜 4차 산업혁명 중심의 미래도시, 사상드림스마트시티로 새롭게 변모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밝혔다.

아울러 그는 "분뇨처리시설을 현대화사업 추진도 차질 없이 진행해 그간 악취로 피해받던 지역주민의 불편을 쾌적한 휴식공간으로 보답할 수 있도록 하겠다"라고 덧붙였다.

ⓒ AU경제(http://www.areyou.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조명의 기자 기자 이기자의 다른뉴스
올려 0 내려 0
관련뉴스 - 관련뉴스가 없습니다.
유료기사 결제하기 무통장 입금자명 입금예정일자
입금할 금액은 입니다.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

가장 많이 본 뉴스

경제 사회 정치 세계 만평

포토뉴스 더보기

기부뉴스 더보기

현재접속자 (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