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너 닫기
후원하기
뉴스등록
포토뉴스
RSS
네이버톡톡
맨위로

[아유경제_전국] 경기도, ‘과학기술의 평화적 활용을 위한 남북교류협력 방안 토론회’ 개최

등록일 2020년01월29일 12시36분 URL복사 기사스크랩 프린트하기 이메일문의 쪽지신고하기
기사글축소 기사글확대 트위터로 보내기싸이월드 공감 네이버 밴드 공유


[아유경제=박진아 기자] 경기도는 다음 달(2월) 4일 `과학기술의 평화적 활용을 위한 남북교류협력 방안 토론회`를 개최한다고 29일 밝혔다.

이번 토론회는 전국 최초로 과학기술을 남북교류협력의 한 분야로 삼은 행사로, 북한과학기술 전문가 및 시ㆍ군의 남북교류협력 담당 공무원, 민주평통자문위원 등 100여 명이 참석한다.

토론회는 경기도와 민주평통자문위원회 경기지역회의 주최로 수원 컨벤션센터에서 `북한 과학기술의 평가와 전망을 통한 남북 교류협력 추진방안`을 주제로 개최된다.

북한과학기술연구센터 소장이자 독일 튀빙겐대학 방문교수인 강호제 박사의 `북 과학기술의 평화적 활용 모색과 과학기술을 통한 남북협력에서의 경기도의 역할` 기조발표를 시작으로 ▲북 전원회의 결정의 과학기술 중시정책(변학문 한국과학 기술정보연구원 박사) ▲비핵화의 문제점 새로운 가능성 검토(장창준 한신대 교수) ▲북 과학기술을 활용한 새로운 경협모델 모색(박영민 씨트로닉스 기술팀장) 등의 패널 토론이 이어진다.

도는 이번 토론회를 통해 서로간의 과학기술을 이해하고, 평화적 활용방안 제고와 남북교류 협력의 계기로 삼는다는 구상이다. 이후 평화기획 토론회를 지속적으로 개최해 현 남북관계에서 추진할 수 있는 개성관광 등에 대한 도민의 관심과 참여를 유도하는 등 도민 공감의 장을 확대해 나갈 방침이다.

신명섭 경기도 평화협력국장은 "북측의 과학기술은 상당한 수준에 도달한 부분이 있다"며 "남북이 과학기술 정보를 공유하거나, 과학 교육 교류부터 시작한다면 한반도가 세계적 과학강국이 되는 잠재력을 찾는 계기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 AU경제(http://www.areyou.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박진아 기자 기자 이기자의 다른뉴스
올려 0 내려 0
관련뉴스 - 관련뉴스가 없습니다.
유료기사 결제하기 무통장 입금자명 입금예정일자
입금할 금액은 입니다.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

가장 많이 본 뉴스

경제 사회 정치 세계 만평

포토뉴스 더보기

기부뉴스 더보기

현재접속자 (명)